유라시아 여행 일기 Day 17 – 태국 국경 넘기

2008. 5. 8. (목) Day 17

PM 1:20
태국으로 넘어왔다. 1시 55분에 출발하는 방콕행 기차를 타기 위해 Aranyaprathet 기차역에서 기다리는 중..

캄보디아에서 예상 외의 비용이 생겨서 $100 이상을 지출하고 말았다. 오늘 아침은 게스트하우스에서 아침을 먹고 8시에 바로 택시를 타고 캄보디아-태국 국경 마을은 Poipet으로 출발했다. 캄보디아의 도로 사정은 정말 좋지 않았다. 주요 국도인데도 비포장이 대부분이고 많은 곳이 공사중이었다. 이마도 4-5년 후엔 그래도 대부분 포장되지 않을까.. 지금 열심히 공사중이니깐..

국경에 와서 캄보디아 출국, 태국 입국 심사를 받고 태국으로 들어왔다. 중국-베트남, 베트남-캄보디아 국경과는 달리 서양인이나 동양인이 거의 없고 대부분 현지 사람들이다. 여기 기차역도 마찬가지..

날씨는 여전히 후덥지근하다. 그래도 내일 이란 대사관에 갈 수 있어 다행이다.

오늘 어버이날인데 그래서 어제 인터넷으로 꽃배달이라도 주문하려 했는데 인터넷이 너무 느려서 결국은 포기했다. 대신 정성 들여서 Email 한 통으로 대신하기.

기차로 방콕까지 6시간 걸린다. 버스를 타면 훨씬 빨리 가지만 태국의 기차 여행을 경험하기 위해 기차를 선택했다..

PM 6:50
기차가 한 시간 늦게 왔다. 1시간이나 지연되는데도 누구 하나 불평하는 사람이 없다. 태국의 시골 간이역에서 2시간 넘게 기다려 방콕행 기차를 탈 수 있었다. 살짝 기대했지만 기차는 에어컨이 전혀 없었다. 모든 창문이 열린 채 도착한 기차에 올랐다. 솔직히 좀 힘들지만 이것도 나에겐 여행이 주는 또다른 즐거움인 것 같다.

기차는 모든 역에 다 서는 완벽한 완행 열차다. 음… 아까 기차라 출발하고 1시간 정도 달렸을 때 기차가 급정거했다. 창 밖을 보니 소들이 놀라서 도망가고 있었다. 뭔가 사고가 났단 직감이 들었다. 고개를 창 밖으로 내밀어 보니 역시 소 한 마리가 뒷다리가 완전히 부러진 채 누워있었다. 기차에 치였다. 숨이 붙어 있어서 일어나려고 안간힘을 쓰지만 못일어 나는 모습이 많이 불쌍해 보였다. 반대쪽 창문을 보니 또 한 마리가 있는데 즉사했는지 네 다리를 쭉 뻗고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기차 승무원이 소 사진을 열심히 찍고 나자 기차가 출발했다. 참 신기한 경험이다.

2시간만 더 가면 방콕이다. 샤워하고 싶고, 피곤하고, 입병이 다시 나서 몸이 좀 힘들다. 여행 시작 후 가장 많이 피곤을 느끼는 것 같다.

아침에 게스트하우스에서 일어나서 창밖을 찍은

Siem Reap에서 태국과의 국경인 포이펫을 향해 가는길.. 이런 트럭들이 정말 많다. 매연을 엄청 내뿜으며 달린다..

캄보디아의 1번 국도 (National Route #1)인데도 이렇게 비포장이 많다.

캄보디아-태국 국경. 태국쪽으로 넘어온 후 캄보디아쪽을 바라보고 찍은 사진.

국경을 넘어서 툭툭을 타고 10분쯤 오면 방콕으로 가는 기차를 탈 수 있는 기차역이 있다. Aranyaprathet (아란야프라텟)

방콕행 기차를 기다리는 몇시간동안... 역 앞에 있는 가게에서 점심을 사먹었다. Fried noodle.

이 기차역은 정말 조그만 시골 기차역이지만.. 동남아를 육로로 여행하는 overland travellers에게는 유명한 역이다. 왜냐..? 캄보디아와의 국경에 위치해있기땜에.. 실제로 방콕에서 도착한 열차에서는 꽤 많은 서양인들이 내렸다.

드뎌 방콕행 기차가 도착.. 40도를 넘는 푹푹 찌는 날씨에 에어콘이 있을까 살짝 기대는 했지만.. 이렇게 모든 창문이 활짝 열린 채 기차가 도착했음.

기차가 역이 아닌곳에도 선다.

기차 내부. 승객은 많지 않다.

사람들이 창밖을 내다 보고 있다. 뭘 보고 있을까......

바로.. 기차에 치인 소를 보고 있었음.. 내가 앉아있던 좌석에서 창밖을 찍은 사진이다. 뒷다리가 완전히 부러진 소..

음.. 불쌍하다..

기차는 완벽한 완행열차라 거의 10~15분에 한번씩 역에 정차한다. 전형적인 태국 시골 기차역.

6시간정도를 달려서 겨우 방콕역에 도착했다.

방콕역 대합실 풍경. 2004년에도 한번 와본곳이라 눈에 익숙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