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여행 일기 Day 15 – 캄보디아로..

2008. 5. 6. (화) Day 15

AM 7:00
여행을 시작한지 정확히 2주가 되었다. 최소한 한 달 이상은 지나간 느낌이다.

어제는 게스트하우스에 체크인하고 샤워를 했다. 기차 안에서 2박을 하며 씻지도 못했었는데.. 사이공 시내의 시청과 Reunification Palace (번역 하자면 통일의 궁전..?) 그리고 시장들을 가기 위해 오토바이를 빌리기로 했다. 베트남 거리엔 차 보다 오토바이가 훨씬 더 많고 여자들도 많이 타고 다니니까 위험하진 않겠지 하는 마음에.. 대학 시절 신문 배달도 해보고.. 오토바이 타고 학교 다니던 때의 실력을 한번 발휘해보고 싶었다.

하루 대여료 $5를 계산하고 여권을 맡기고 오토바이를 빌렸다. 보통 신문 돌릴 때 쓰는 씨티100과 비슷한 기종이다. 자신 있게 거리로 나왔지만 베트남 시내의 엄청난 오토바이 물결에 적응하기까진 한 시간 가까이 걸렸다. 베트남 거리의 오토바이 물결에는 나름대로의 리듬과 흐름.. 법칙이 있다. 엄청 무질서해 보이지만 오토바이 트래픽의 물결만 잘 타면 그리 위험하진 않다.

지도 한장 들고 호치민 동상이 있는 시청과 사이공 강가에도 가보고 중간에 점심을 먹었다. 1시에는 Reunification Palace에 갔다. 난 이름만 듣고 분단되었던 베트남이 통일된 것에 대한 자료나 볼거리가 많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원래 남베트남의 대통령 궁전을 그대로 보존한 건물이었다. 베트남전 당시 남베트남이 미국의 지원을 받아 사용하던 물건들이 전시되고 있었고 지하엔 전투 지휘실이 있었다. 야외 뜰에는 유명한 “전쟁을 끝낸 탱크”와 동일 모델의 탱크가 전시되어 있었다. 호치민의 공산 북베트남이 남베트남의 대통령궁을 이 탱크로 진입하면서 베트남전이 끝나고 남북 통일을 이루었다. 베트남이 비록 공산화로 통일되긴 했지만 스스로의 힘으로 통일을 이루어낸 건 참 부럽다. 우리도 베트남과 참 비슷한 역사를 갖고 있는데 우린 무엇이 다르기에 여전히 남과 북이 그대로 갈라져 있을까..

통일 궁전을 나와서 Cholon에 있다는 미군용품 시장에 가려고 약 6km를 오토바이를 타고 갔다. 미군용품 시장이니까 혹시 여행중 필요하거나 쓸만한 물건이 있을까 해서 갔는데 결국 시장 자체를 찾지 못했다.

다시 돌아와서 샤워하고 근처 커피숍에서 주스를 마시며 인터넷을 했다. 여자친구와 화상 대화도 하고 캄보디아쪽 호스텔 예약과 정보 수집.. 밤에는 야시장에 가서 저녁을 먹고 일찍 잠들었다. 이제.. 오늘 아침 8시 버스로 캄보디아로 간다. 시간이 없어서 빨리 가야지..!

PM 1:25
캄보디아 국경을 넘어서 버스가 어느 페리 터미널에 서있다. 다리 대신 Ferry를 타고 강을 건너는 것 같다. 버스가 서있는 동안 캄보디아의 어린 소년 소녀들이 음식을 팔러 왔다. 그 중에는 구걸을 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버스 맨 앞자리의 나와 눈이 마주친 한 여자 아이의 눈빛을 잊을 수가 없다. 이 아이들이 좀 더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최소한 끼니 걱정 안하고 공부할 수는 없나… 그럴 수 있다면 직접 도와주고 싶다. 그 아이에게 $1짜리 지폐를 쥐어주었다. 버스 가이드를 통해서 이름이라도 물어볼걸..

PM 9:00
프놈펜의 한 게스트하우스. 지금까지 여행 중 최악이다. 온수 안나오고 방 분위기가 무슨 창고 같다. 그리고 1층 리셉션은 Bar라서 내려가기가 싫다. 버스가 프놈펜 시내에 들어설 무렵부터 비가 무지막지하게 쏟아 내린다. 버스 안에서 신발을 샌들로 갈아 신고 우비를 꺼내고 배낭에 방수 커버를 씌웠다. 빗속에서 내려 짐들을 툭툭에 싣고 왔다. 잊을 수 없는 경험이다.

거리로 나와서 내일 Siem Reap으로 갈 Boat를 예약하고 싶었는데 툭툭 기사가 강에 물이 부족해서 3개월 전에 Boat는 운행 중지되었다고 나를 버스 예약 사무실에 데려다 주었다. 웬지 속은 느낌.. 버스비는 $11로 비싼건 아니지만 자꾸 맥주 마시러 가자는게 낌새가 이상하다. 피곤하다고 최대한 미소 지으며 잘 둘러대고 거리 산책에 나섰다.

프놈펜의 질퍽한 시장 골목을 산책하다가 인터넷 카페가 있는걸 보고 들어가서 여자친구와 음성 통화를 했다. 인터넷만 되면 거의 전화가 필요 없다. 괜히 비싼 돈 들여서 전화 카드를 샀나 싶다. 오늘도 일찍 자야지… Siem Reap 가는 버스가 아침 7:30에 출발한다.

사이공에서 프놈펜으로 가는 버스가 막 사이공을 출발했을 때..

베트남-캄보디아 국경 통과.. 버스에서 모두가 내려서 출입국 심사 받고.. 다시 같은 버스에 탑승~

내가 탔던 버스가 캄보디아 세관에서 수하물 검사를 받고 있는 모습..

캄보디아로 들어오자 점심시간이 되었다. 버스가 한 야외 레스토랑에서 멈췄다. 이곳에서 밥과 야채, 그리고 쇠고기 바베큐를 사먹었다.

버스가 국경을 출발해 프놈펜으로 가는 도중... 강을 건너기 위해 한 페리 터미널에 서서 기다리는데 캄보디아 아이들이 먹을것을 팔려고 버스쪽으로 몰려들었는데..

내가 산 것은 아니지만.. 옆에 있던 베트남 아주머니가 자기가 산 걸 나한테 2개 주셨다. 찹쌀을 바나나잎에 싸서 찐것 같았는데 배가 고파서 그랬는지 맛있었다.

이제 구걸하는 아이들이 몰려들었다. 버스 맨 앞자리에 앉았던 나는 너무 민망했다. 사진에 5명의 아이들 중 뒷줄 왼쪽의 약간 긴머리 여자 아이와 눈이 마주쳤는데 도와주지 않을 수 없는.. 그 눈빛은 평생 못잊을 것 같다. 한국에 돌아가면 아이들을 1:1로 지원해줄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찾아봐야겠다.

프놈펜에 도착할쯤.. 억수같은 소나기가 쏟아졌다. 숙소에 체크인하고 잠깐 비가 그친 사이 시내 구경을 나왔는데 또다시 장대비가.. 비를 피하려고 갔던 인터넷카페 문에서 찍은 사진..^^

프놈펜에서의 저녁밥. 캄보디아식으로 찐 신(sour) 쇠고기라고 했는데 한국의 갈비찜이랑 거의 비슷한 맛. 약 6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