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ove-Giving Life

2005년은 나에게 있어서 여러가지 변화를 맞게되는 한해이다. 길고 길었던 학생이라는 타이틀을 떼고 경제활동을 하는 사회인으로 첫 발걸음을 내딛은 한해가 되고, 개인적으로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정리가 필요하기도 했다. 신앙 생활에 있어서도 2005년 2월 마지막주 부터 교회에서 중등부 교사로 봉사하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잊고 있었던 한 영혼에 대한 소중함과 그로 인한 부담감을 동시에 느끼면서 다시금 영혼을 살리는 일에 동참하게 되었다.
내가 주일학교 교사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이미 오래된 이야기다. 대학교 학부 시절 열악한 환경 속에서 캠퍼스 복음 사역에 동참하고 찬양팀을 인도하며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신앙 안에서 많이 강한 사람으로 변화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대학교 졸업과 동시에 모든것이 풍족한 사랑의교회로 옮기고 대학부라는 공동체에서 섬김만 받으며 있다 보니 어느새 영적인 긴장감은 풀어지고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선명한 이미지는 점점 흐려지는 것 같았다. 그때 부터 기도를 했던 것이 주일학교 교사였지만 역시 무언가를 결단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2003년부터 교사에 대해 생각이 있었다. 2003년 가을에는 교회에서 하는 교사 훈련원에 등록해서 훈련도 받기도 했지만 2004년 초 호주 연수를 핑계로, 그리고 그해 말에는 대학원 논문을 핑계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피하기만 했다. 언제나 그렇듯 마음은 편하지가 않았다. 하나님의 부르심이 그 어느때보다 확실했다. 마음으로 밀려오는 부담감을 더이상 피할 자신이 없어 아직 적응조차 하지 못한 직장 생활에 대한 부담감을 떠안은 채 중등부 교사에 자원을 했다.
처음 교사를 시작하면서 맡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막 졸업하고 중학생이 되는 한마디로 한창 까부는 아이들이다. 특히 우리반 아이들 중에는 다른 선생님들도 인정하는 ‘이상한’ 아이들이 둘씩이나 있다. 말과 행동을 보면 기본적으로 반항 기질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아이들을 앉혀놓고 말씀을 가르치고 말을 시키고 올바른 대답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가 있어 보였다. 이들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쉽사리 생기지 않았다. 기도를 하고자 해도 기도 역시 되지 않고 교회에서 만날때는 일단 한숨부터 나오는 상황이었다.
4월 5일은 중등부 전체가 옛날식으로 가족 운동회를 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우리반 학생들은 전원 나오지 않았다. 회사가 갑작스럽게 바쁜 상황에 내가 응원 단장 역할까지 하게 되어 아이들을 챙기는게 쉽지가 않았는데 막상 운동회에 아이들이 나오지 않으니 처음으로 아이들에 대한 섭섭한 마음과 미안함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날 운동회가 끝나고 교회 기도실에서 기도를 하며 아이들이 단 한명도 나오지 않기까지 아이들에게 관심가져 주지 못한 것에 대해 회개 기도를 하면서 답답한 마음을 쏟아놓았다. 다른 사람을 끝까지 사랑하고 품는 것은 너무 힘들었다. 두번씩이나 사랑하는 사람으로 부터 거절당한 후, 다른 사람을 절대로 먼저 사랑하지 않겠다고 다짐까지 했던 상황에서 역시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은 어려운 문제였다. 이 글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마음속의 상처는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데 많은 걸림돌이 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때 기도실에서 기도를 하며 얻게된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 ‘사랑을 주는 것은 너의 은사다. 내가 너를 사랑 주는 인생으로 빚겠다.’ 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이었다. 너무 분명히 말씀하시는 이 하나님의 약속의 음성에 확신을 갖게 되면서 그때 부터는 마음 속의 상처를 뛰어 넘어 반 아이들을 마음속에 품고 진심으로 기도할 수 있는 기도의 문이 열리게 되었다. 실제로 ‘이상한’ 아이중 한명은 그 이후 조금씩 나에게 신뢰의 표현을 보이기 시작했고, 장난의 형식이지만 내 관심을 더 끌려고 하는 듯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표현 방법이 엉뚱하지만 이제 조금씩 서로 마음을 열어가는 단계에서 이를 잘 핸들할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교사의 역량은 바로 이때 나타나는 것 같다. 마음이 열렸으니 행동 양상이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에 개의치 않고 하나님의 약속대로 끝까지 사랑을 배풀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사랑을 준다는게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나이가 서른이 가까워져 가는 나 조차 중학생 아이들에게 언제 상처를 받을지 모를 일이다. 하지만 이것이 ‘사랑 주는 인생’이라는 나에게 두신 하나님의 마스터 플랜의 한 과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니 어떤 상황이라도 극복할 수 있는 이유가 나에겐 있다. 오늘도 하나님은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신다. “You’re gonna be living a love-giving life.”


2005년 4월 16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Current 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