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박3일의 기차 전국일주 여행 – 둘째날 (1)

2006년 6월, 2박3일의 기차 전국일주 여행 – 둘째날 (1)
기차 여행 글 전부 보기




둘째날의 여정
- 아침 6시 순천에서 마산까지 가는 통근 열차 탑승
- 아침 9시 17분에 마산 도착해서 대구행 무궁화호로 환승
- 도중에 밀양역에서 내려서 부산행 무궁화호로 다시 환승
- 부산에 도착… 부산지하철을 타고 자갈치 시장 구경
- 오후 3시에 부산을 떠나는 영주행 무궁화호 열차에 올라서…
- 약 5시간정도 후에 영주에 도착…




새벽 5시쯤… 순천역앞 여관방에서 눈을 떴다.. 전날 여행의 피곤이 채 가시지도 않은것 같다. 축구 평가전을 1시까지 보고 잤으니…
역앞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먹을 아침거리를 사들고 순천역에 들어갔다. 전날 도착했을때 역 스탬프를 받으려 했지만 밤늦게 혼자 근무하던 역무원이 스탬프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ㅡㅡ; 다음날 새벽기차를 타러 올테니 그때 꼭 찍어달라는 말을 했더니 역시… 아침에 가니 미리 스탬프를 준비해두고 있었다. 도장을 찍고 개찰구를 나가니 바로 앞 플랫폼에 마산행 통근열차가 통근열차 그 특유의 엔진소리를 내며 서있었다.

#01_새벽녘의 순천역 모습




#02_순천역에 대기중인 마산행 통근열차



#03_통근 열차를 이용하면 이렇게 꽤 먼 거리를 3600원에 갈 수 있다.




#04_순천을 출발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간... 모내기한지 얼마 되지 않은 풍경엔 안개가 자욱하다.




#05_역시... 이른 아침이라 그런지 승객의 거의 없다.


#06_순천-마산간은 경전선이다. 시골 간이역이 꽤나 많다.



#07_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한다고 해서 경전선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이 철길은 60년대 완공되었다. 80~90년대만 해도 비둘기, 통일호의 천국이었을 것 같다.



#08_시골 기차의 풍경...


#09_순천을 떠난지 약 4시간 후 마산에 도착하고 있다.




#10_마산역 풍경




마산역에 도착했다. 마산역에서는 곧바로 대구행 무궁화호를 타야했기 때문에 역무원에게 역 스탬프를 일기장에 받고… 바로 기차를 다시 타기 위해 플랫폼으로 나갔다. 날씨가 너무 좋다. 시간이 되면 마산 합포만이라도 구경할 수 있을텐데….

마산에서 부산까지 기차로 가기 위해서는 일단 대구행 기차를 탄 뒤, 밀양에서 내려서 다시 부산행 기차로 갈아타야 한다. 2003년인가 2004년에 통일호가 없어지기 전에는 마산-대구 구간은 통일호가 다녔었는데… 갑자기 통일호에서만 느낄 수 있는 기차 내음이 그리워진다~~


#11_마산발 대구행 무궁화호 열차...




마산-부산 표를 살 때 실수로 좌석 체크를 하지 않아서 그만 마산-대구 구간은 복도쪽 좌석을 받고 말았다.. 그런데 일단 기차에 타니 빈자리가 태반…. 내 자리를 떠나서 맨 뒷칸 맨 뒷자리에 배낭을 던져넣고 바로 기차의 맨 뒤쪽으로 나갔다. 발전차가 맨 뒤가 아니라 기관차쪽에 달려있어서 창밖으로 뒷쪽 풍경을 감상하면서 왔다..



#12_회사일... 복잡한 프로그래밍... 컴퓨터 모니터로 부터 떠났다는게 이제야 실감이 난다....





맨 뒤에 서서 뒷쪽 풍경을 보다가 다리가 아파 잠깐 자리로 돌아왔다. 바로 앞좌석의 한 아주머니가 차장에게 핸드폰을 충전해달라고 얘기하고 있었다. 기차에 콘센트는 있지만 핸드폰 충전기까지는…. 배낭에서 내 충전기를 꺼내서 빌려드렸다. 음.. 내가 받은건 감사하다는 말이 아니라 이상한 사람 쳐다보는듯한 눈빛…. 아주머니는 말없이 목례를 하고 충전기를 가져가 버린다…



#13_다시 뒷쪽으로 나왔다. 경부선과 합류해서 이제 KTX도 맞은편으로 지나간다. KTX를 보자 웬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듯한 묘한 느낌...





#14_밀양역에 도착했다. 밀양에서 부산까지 가는 기차가 10분 늦게 연착하는 바람에 시간을 많이 벌었다. 역 광장에 가서 음료수 한잔 하며 쉬다가 지나가는 아저씨에게 사진을 부탁드렸다...^^




#15_밀양역 플랫폼에서 부산행 기차를 기다리며... 초여름 햇살이 꽤 강하다.. 벤치에 앉아 기차를 기다리며 이생각 저생각...





부산가는 기차는 15분이나 늦게 도착했다. 서울역에서 출발해서 부산으로 가는 기차… 그 기차는 서울에서 오는 손님들고 가득했다. 피곤에 찌든 얼굴들… 기차가 서울에서 새벽에 출발했으니 그럴법도 한데 웬지 나까지 힘이 빠지는듯 했다. 사람이 많아 다른 좌석에 앉을 수가 없어 내 자리인 복도쪽 좌석에 앉아 일기장을 끄적거리기 시작했다……


- 부산 이후 일정은 다음에…^^

4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Current 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