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라는 암적인 죄문제…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요21:22)

Os
Guiness의 책 “소명” 중에서 내가 지금까지 얽매여 있었지만 깨닫지 못했던 내 죄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기도를 통해서
해방감을 맛볼 수 있었다. 다른 지체들과의 비교 의식, 그로 부터 오는 얽매임.. 그리고.. 인정하고 싶진 않았지만 내 안에
있는 “질투”라는 암적인 죄 문제를 인정하고 십자가 앞으로 나올 수 있었다..

전통적으로 질투는 일곱가지 큰 죄악 중에서 두 번째로 악하며 두 번째로 만연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것은 교만과 같은 육신의 죄가 아닌 영적인 죄이며, ‘냉정하고’, 상당히 ‘모양새 좋은’ 죄다. 이는 탐심과 같이 ‘화끈하고’, ‘보기
흉한’ 육신의 죄와 대조된다. 질투의 독특성은 그 죄를 짓는 자가 결코 즐기지 못하며, 고백하는 경우가 거의 드문 유일한 죄라는
데 있다.

교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현대인은 이 경우에도 질투의 정의를 다르게 내림으로서 고전적인 비난을
회피하려 한다. 어떤 사람이 사업이나 스포츠 등에서 성공하는 것을 보면서 자기도 성공하길 열망하는 것이 왜 잘못이냐고 말한다.
열망, 경쟁, 우열을 다투는 것은 열린 사회와 자유 시장 경제를 움직이는 추진력이 아닌가?

그러나 질투는 단순히
열망이나 야망이 아니다. 열망과 야망은 건설적인 것이고 소명에서 중심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비해 질투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유명한 정의에 따르면 “다른이가 잘 되는 것에 대해 슬퍼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행복이나 성공을 보면서 우리 자신에 대한 의구심이 들 때 질투가 스며든다. 그러면 우리는 자존감에 상처를 입고 말이나 행동으로 상대방을 우리 수준으로 끌어내리려고 애쓴다. 그들의 성공 때문에 자신이 보잘것 없는 존재로 전락한다고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질투심은 우리가 그들을 마땅한 수준으로 끌어내려야한다고 부추긴다. 요컨대, 완전한 질투는 낙담에 비난을 더하고 거기에 파괴를 더한 것이다.

…..”소명” 책에서 15장 중에 나오는 내용

이런 질투라는.. 다른 사람의 인생, 소명과의 비교의식으로 부터 오는 얽매임의 죄 문제에 대해 예수님은 정말 어떻게 보면 어이없을 정도로 단순한 말씀으로 베드로를 다시 한번 불러 주셨다. 요한복음 마지막 부분에 나온 말씀…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동료 제자 요한과 모르긴 몰라도 비교 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던것 같은 베드로에게 예수님이 하신 말씀.. 정말 어이 없을 정도로
단순하지만 이 단순한 부르심의 음성이 내 안의 죄 문제를 다 드러내고 십자가 앞에 나올 수 밖에 없도록 내 껍데기를 완전히
부숴뜨린 망치질이 된 것 같다. 나 역시 베드로와 똑같이.. 아니 거의 내 영혼을 파괴하다시피 할 정도로 질투와 시기심의 죄는
내 안에 정말 만연해 있었다.. 다른 사람들의 부르심과 사역, 그들 고유의 인격, 모든 것들과의 비교는 정말 쓸데 없는 것
같다. 그 이 중요한 시기에 이런 음성을 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질투라는 암같은 죄문제와 끝까지 싸울 수 있기를.. 그리고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나만의 가치와 나만의 목적, 그리고 인생을 살며 추구할 수 있는 꿈과 비전을 주시기를…

예수님이 우리를 부르실 때는 한 사람씩 부르신다. 비교는 부질없는 짓이고, 다른 사람에 대한 억측은 시간 낭비이며, 질투는
어리석은 죄악이나 다름없다. 우리는 개별적으로 부름받았다. 우리는 하나님에게만 책임이 있으며, 그분만을 기쁘시게 해야 하며,
결국에는 그분으로부터만 인정받게 되어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Current 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