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통일관

(2006. 9. 21. YM목요모임 설교 요약)

우리가 가져야할 통일과 통일 한국에 대한 시각…

통일 후의 통일 한국은 남한의 연장도 아니고 북한의 연장도 아니다. 그렇다고 남한과 북한을 적절히 섞어 놓은 듯한 국가도 아니다.

통일 이후의 한국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이 되어야 한다.

brand new nation. whole new nation..

지금까지 나.. 그리고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통일에 대해서.. 우리가 북한을 거의 흡수하는 방식의 통일.. 그렇기 때문에 통일 한국은 남한의 연장선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무의식적으로 박혀 있었던것 같다.

하지만…

19세기 말 일본 제국주의로 부터 시작해서..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세계 열강들에 의해서 타의적으로 분단되어 버린 우리가 냉전의 결과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 ‘남한’ 또는 ‘북한’… 이 둘 중 하나에 기반한 나라를 통일 한국의 모델로 삼는다면 그건 과거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되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완전히 새로운 통일 한국을 건설하는 일…

이런 전략으로 통일에 대해 접근한다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건 담대함이다.

우리 자신의 힘을 믿지 않고 갈렙과 여호수아처럼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승리하는…

1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Current ye@r *